커리큘럼

  • 영상·애니메이션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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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애니메이션 학부는 영화와 애니메이션 그리고 다양한 영상 미디어 분야에서 활동할
다음 세대의 영상 예술가, 비주얼 아티스트, 그리고 스토리텔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다.

영상·애니메이션 학부는 현재의 영상 미디어를 중심으로 한 비주얼 컬처의 중요성과 의미에 주목하고 있으며 진화하는 엔터테인먼트 산업과 영상 예술 분야의 요구에 부합하는 창의적인 커리큘럼을 개발하여 실시하고 있다.
현재의 영상 미디어 분야는 전통 기법과 첨단 기술이 동시에 발전하고 있으며, 다양하면서 세분화된 플랫폼에서 상호연관적 콘텐츠가 융합되고, 예술과 상업적 표현의 경계가 허물어지는 경향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 앞서 나아갈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기존의 영상·영화 전공과 애니메이션 전공을 하나의 학부로 통합한 새로운 교육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 1 학년

    비주얼스토리텔링파운데이션
    트랜스미디어파운데이션
    영상의 역사(1)
    영상사운드
    사진

  • 2 학년

    스토리보드&레이아웃,
    영상편집(1),
    시나리오(1),
    디지털2D캐릭터애니메이션(1),
    3D애니메이션프로덕션(2),
    영상연출 (4과목 중 2과목 택)

  • 3 학년

    졸업프로젝트 리서치&
    프리프로덕션
    단편영화제작워크샵,
    드로잉스튜디오:해부학(2과목 중 1과목 택)

  • 4 학년

    영상 애니메이션
    졸업프로젝트(1),(2)

  • 1 학년

    기초드로잉(1),(2)
    하이브리드 이미징
    모션타이포그래피
    애니메이션동작과 표현(1)
    하이브리드 영상제작

  • 2 학년

    라이프드로잉,
    애니메이션동작과표현(2),
    3D애니메이션프로덕션(1),
    사운드디자인,
    스페이스와 디자인,
    모션그래픽스,
    촬영(1),
    연기스튜디오,
    영상편집(2),
    촬영(2),
    프로덕션디자인워크샵(1),
    시나리오(2),
    만화그래픽내러티브,
    뮤직비디오제작워크샵,
    2D디지털합성,
    실험영상애니메이션워크샵

  • 3 학년

    인형제작워크샵,
    고급3D애니메이션리깅,
    3D캐릭터애니메이션(1),
    디지털2D캐릭터애니메이션(2),
    모션그래픽고급(1),
    프로덕션디자인워크샵(2),
    영상프로듀싱,
    2D/3D디지털합성,
    캐릭터디자인,
    고급라이팅과렌더링,
    리얼타임캐릭터3D애니메이션,
    공간연출스튜디오(1),
    모션그래픽고급(2),
    VFX워크샵,
    다큐멘터리제작워크샵,
    애니메이션시네메틱,
    뉴미디어워크샵,
    융합프로젝트,
    영상광고제작

  • 4 학년

    공간연출스튜디오(2),
    이머징 VFX 스튜디오,
    이머징엔터테인먼트워크샵,
    영상미디어스타트업,
    버추얼프로덕션(22-2학기 신설)

  • 1 학년

    명작과 문화
    영상의 역사(2)

  • 2 학년

    한국영화세미나

  • 3 학년

    뉴미디어세미나
    필름투데이

  • 4 학년

    영상세미나

전공필수 : 비주얼스토리텔링 파운데이션, 트랜스미디어 파운데이션, 영상의역사(1), 사진, 영상사운드
전공선택 : 기초드로잉(1), 명작과 문화, 하이브리드이미징, 기초드로잉(2), 애니메이션동작과표현(1), 모션타이포그래피, 영상의역사(2), 하이브리드영상제작

1학년 1학기

  • cCore : 핵심/융합과목
  • rRequired : 전공필수
  • seStudio Electives : 전공선택
  • ceCritical Elective : 전공선택
과목명 구분 학점 설명
비주얼스토리텔링파운데이션 C

3

플립북, 픽셀레이션, 비디오 촬영 등 기초적인 영상 제작 기법을 경험하고 시간과 공간을 화면 위에 창조하는 영상매체의 특성을 직관적으로 학습하게 하는 교과목이다. 이를 통해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영상언어 및 영상 문법을 익히게 된다. 자유로운 주제와 형식으로 제작하여 자신의 사고가 어떻게 영상 이미지화 될 수 있는지를 깨닫고 학생 개인의 표현방법을 모색한다

영상의역사(1) C

3

본 수업은 영화,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을 아우르는 영상 분야 전반에 걸친 역사적 과정들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고자 하며, 그러한 과정들의 사회적, 문화적 배경들에 대한 이해 또한 도모하고자 한다. ‘영상의 역사 (2)’와의 연계를 고려하여, 시대적 범위는 1940년대까지로 제한한다.

트랜스미디어파운데이션 C

3

플립북, 픽셀레이션, 비디오 촬영 등 기초적인 영상 제작 기법을 경험하고 시간과 공간을 화면 위에 창조하는 영상 매체의 특성을 직관적으로 학습하게 하는 교과목이다. 이를 통해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영상 언어 및 영상 문법을 익히게 된다. 자유로운 주제와 형식으로 제작하여 자신의 사고가 어떻게 영상 이미지화 될 수 있는지를 깨닫고 학생 개인의 표현방법을 모색한다.

기초드로잉(1) SE

3

이 수업은 다양한 드로잉 재료들을 활용하여 전통적인 드로잉 기법과 현재 유행하는 드로잉 기법을 학습하고 사물을 재현해 내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하여 사물의 특징을 잡아내고 그것을 자신의 관점으로 재해석하고 자신 고유의 감성을 추가함으로써 독창적인 재현 방법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탐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손(잡는다는 행위에서 비롯되는 촉감을 매개로한 감성의 발현을 가능케 하는 손)을 이해하고 눈과의 협업하는 방식을 통해 리듬과 몰입을 경험해 봄으로써 진정한 창조자로서의 열린 마음을 갖게 하는데 궁극적 목적이 있다.

명작과 문화 CE

3

시나리오, 희곡, 소설, 시, 그래픽 노블 등 국내외 주목받고 있는 다양한 서사 텍스트들을 살펴보고, 전시회, 영화제 등 다양한 문화예술체험을 통하여 영상예술작품의 서사창작에 필요한 창의적인 역량을 키우고자 한다. 개별 창작자들의 세계관들과 스타일뿐만 아니라, 작품들의 시대정신과 사회상들을 종합적으로 고찰하여, 상상력의 기반을 마련하는 동시에 창작자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성찰하는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

하이브리드 이미징 SE

3

예술가들은 아이디어를 구성하는 것에 머물지 않고 아이디어를 구현시키고 또한 아이디어를 발화시키는 창의적인 매체와 기술의 융합을 시도한다. 본 수업은 획일적인 재현의 구도를 넘어 실험적인 형태와 비선형적인 내러티브를 탐구하고 새로운 세계가 확장 가능한 영상 예술의 틈새를 발견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학생들이 이질적인 미디어와 기술을 창의적으로 융합하는 경험을 쌓는 수업이다. 이를 통해 제한적인 시각화 습관에서 탈피하고 현실과 가상의 구분이 모호한 하이브리드 세계를 영상 프로젝트 기말과제에서 도전하는 수업이다.

과목명 구분 학점
비주얼스토리텔링파운데이션 C

3

플립북, 픽셀레이션, 비디오 촬영 등 기초적인 영상 제작 기법을 경험하고 시간과 공간을 화면 위에 창조하는 영상매체의 특성을 직관적으로 학습하게 하는 교과목이다. 이를 통해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영상언어 및 영상 문법을 익히게 된다. 자유로운 주제와 형식으로 제작하여 자신의 사고가 어떻게 영상 이미지화 될 수 있는지를 깨닫고 학생 개인의 표현방법을 모색한다

영상의역사(1) C

3

본 수업은 영화, 다큐멘터리, 애니메이션을 아우르는 영상 분야 전반에 걸친 역사적 과정들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고자 하며, 그러한 과정들의 사회적, 문화적 배경들에 대한 이해 또한 도모하고자 한다. ‘영상의 역사 (2)’와의 연계를 고려하여, 시대적 범위는 1940년대까지로 제한한다.

트랜스미디어파운데이션 C

3

플립북, 픽셀레이션, 비디오 촬영 등 기초적인 영상 제작 기법을 경험하고 시간과 공간을 화면 위에 창조하는 영상 매체의 특성을 직관적으로 학습하게 하는 교과목이다. 이를 통해 기본적이고 보편적인 영상 언어 및 영상 문법을 익히게 된다. 자유로운 주제와 형식으로 제작하여 자신의 사고가 어떻게 영상 이미지화 될 수 있는지를 깨닫고 학생 개인의 표현방법을 모색한다.

기초드로잉(1) SE

3

이 수업은 다양한 드로잉 재료들을 활용하여 전통적인 드로잉 기법과 현재 유행하는 드로잉 기법을 학습하고 사물을 재현해 내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하여 사물의 특징을 잡아내고 그것을 자신의 관점으로 재해석하고 자신 고유의 감성을 추가함으로써 독창적인 재현 방법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탐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손(잡는다는 행위에서 비롯되는 촉감을 매개로한 감성의 발현을 가능케 하는 손)을 이해하고 눈과의 협업하는 방식을 통해 리듬과 몰입을 경험해 봄으로써 진정한 창조자로서의 열린 마음을 갖게 하는데 궁극적 목적이 있다.

명작과 문화 CE

3

시나리오, 희곡, 소설, 시, 그래픽 노블 등 국내외 주목받고 있는 다양한 서사 텍스트들을 살펴보고, 전시회, 영화제 등 다양한 문화예술체험을 통하여 영상예술작품의 서사창작에 필요한 창의적인 역량을 키우고자 한다. 개별 창작자들의 세계관들과 스타일뿐만 아니라, 작품들의 시대정신과 사회상들을 종합적으로 고찰하여, 상상력의 기반을 마련하는 동시에 창작자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성찰하는 계기를 만들고자 한다.

하이브리드 이미징 SE

3

예술가들은 아이디어를 구성하는 것에 머물지 않고 아이디어를 구현시키고 또한 아이디어를 발화시키는 창의적인 매체와 기술의 융합을 시도한다. 본 수업은 획일적인 재현의 구도를 넘어 실험적인 형태와 비선형적인 내러티브를 탐구하고 새로운 세계가 확장 가능한 영상 예술의 틈새를 발견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학생들이 이질적인 미디어와 기술을 창의적으로 융합하는 경험을 쌓는 수업이다. 이를 통해 제한적인 시각화 습관에서 탈피하고 현실과 가상의 구분이 모호한 하이브리드 세계를 영상 프로젝트 기말과제에서 도전하는 수업이다.

1학년 2학기

  • cCore : 핵심/융합과목
  • rRequired : 전공필수
  • seStudio Electives : 전공선택
  • ceCritical Elective : 전공선택
과목명 구분 학점 설명
기초드로잉(2) SE

3

이 수업은 다양한 드로잉 재료들을 활용하여 전통적인 드로잉 기법과 현재 유행하는 드로잉 기법을 학습하고 사물을 재현해 내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하여 사물의 특징을 잡아내고 그것을 자신의 관점으로 재해석하고 자신 고유의 감성을 추가함으로써 독창적인 재현 방법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탐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손(잡는다는 행위에서 비롯되는 촉감을 매개로한 감성의 발현을 가능케 하는 손)을 이해하고 눈과의 협업하는 방식을 통해 리듬과 몰입을 경험해 봄으로써 진정한 창조자로서의 열린 마음을 갖게 하는데 궁극적 목적이 있다.

모션타이포그래피 SE

3

영상제작에서 문자를 이용한 타이틀 및 영상 타이포그래피 제작을 실습한다.

사진 R

3

사진은 비디오와 영화, 애니메이션 등 영상 매체 전반에 꼭 필요한 조명, 구도, 노출, 화각 등과 같은 개념을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는 매체이다.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사진의 기초 이론 및 기술을 익히고 카메라와 다양한 렌즈 군을 활용해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실용 능력을 배양하게 한다.

애니메이션동작과표현(1) SE

3

전통 애니메이션의 적극적인 작화 실습과 라인테스트(펜슬테스트)를 통하여 각종 애니메이션 방식의 근본을 배우고 애니메이션의 타이밍 감각과 동작 분석력을 향상시킨다.

영상사운드 R

3

대사, 배경음악, 효과음향 등을 기본으로 한 소리 이미지를 위한 사운드의 이론적 연구다. 주어진 작품에 적합한 사운드를 디자인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감각을 배운다.

영상의역사(2) R

3

본 수업은 영상의 역사(1)과 짝을 이루는 수업인 바, 두 수업 모두 영상 매체와 관련된 역사적 전개를 그 내용으로 한다. 영상의 역사(1)이 영화의 발명부터 제 2차 세계대전 이전까지의 영상매체의 발달을 다루었다면, 영상의 역사(2)는 2차 대전 이후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의 영상매체의 전개를 다루려 한다. 그중에서도 특히 모던 영화의 등장과 제 3 세계 영화의 등장이 중요하게 간주될 것이다.

하이브리드영상제작 SE

3

전통적인 영상촬영에 의한 표현 방식과 이질적인 미디어와 기술을 창의적으로 결합한 새로운 융합이미지 영상제작을 위한 응용과정으로, 프로젝트 수행 방식의 실습과정을 통하여 영상조형 및 제반 디자인 요소들에 대한 실제적이 제작, 응용기법을 익히고 실무적인 영상제작 능력을 체득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과목명 구분 학점
기초드로잉(2) SE

3

이 수업은 다양한 드로잉 재료들을 활용하여 전통적인 드로잉 기법과 현재 유행하는 드로잉 기법을 학습하고 사물을 재현해 내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학생들은 이 수업을 통하여 사물의 특징을 잡아내고 그것을 자신의 관점으로 재해석하고 자신 고유의 감성을 추가함으로써 독창적인 재현 방법을 경험하게 된다.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탐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손(잡는다는 행위에서 비롯되는 촉감을 매개로한 감성의 발현을 가능케 하는 손)을 이해하고 눈과의 협업하는 방식을 통해 리듬과 몰입을 경험해 봄으로써 진정한 창조자로서의 열린 마음을 갖게 하는데 궁극적 목적이 있다.

모션타이포그래피 SE

3

영상제작에서 문자를 이용한 타이틀 및 영상 타이포그래피 제작을 실습한다.

사진 R

3

사진은 비디오와 영화, 애니메이션 등 영상 매체 전반에 꼭 필요한 조명, 구도, 노출, 화각 등과 같은 개념을 체계적으로 익힐 수 있는 매체이다.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사진의 기초 이론 및 기술을 익히고 카메라와 다양한 렌즈 군을 활용해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실용 능력을 배양하게 한다.

애니메이션동작과표현(1) SE

3

전통 애니메이션의 적극적인 작화 실습과 라인테스트(펜슬테스트)를 통하여 각종 애니메이션 방식의 근본을 배우고 애니메이션의 타이밍 감각과 동작 분석력을 향상시킨다.

영상사운드 R

3

대사, 배경음악, 효과음향 등을 기본으로 한 소리 이미지를 위한 사운드의 이론적 연구다. 주어진 작품에 적합한 사운드를 디자인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감각을 배운다.

영상의역사(2) R

3

본 수업은 영상의 역사(1)과 짝을 이루는 수업인 바, 두 수업 모두 영상 매체와 관련된 역사적 전개를 그 내용으로 한다. 영상의 역사(1)이 영화의 발명부터 제 2차 세계대전 이전까지의 영상매체의 발달을 다루었다면, 영상의 역사(2)는 2차 대전 이후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의 영상매체의 전개를 다루려 한다. 그중에서도 특히 모던 영화의 등장과 제 3 세계 영화의 등장이 중요하게 간주될 것이다.

하이브리드영상제작 SE

3

전통적인 영상촬영에 의한 표현 방식과 이질적인 미디어와 기술을 창의적으로 결합한 새로운 융합이미지 영상제작을 위한 응용과정으로, 프로젝트 수행 방식의 실습과정을 통하여 영상조형 및 제반 디자인 요소들에 대한 실제적이 제작, 응용기법을 익히고 실무적인 영상제작 능력을 체득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전공필수 : 스토리보드&레이아웃, 영상편집(1), / 시나리오(1), 디지털2D캐릭터애니메이션(1), 3D애니메이션프로덕션(2), 영상연출 (4과목 중 2과목 택)
전공선택 : 라이프드로잉, 애니메이션동작과표현(2), 3D애니메이션프로덕션(1), 사운드디자인,스페이스와 디자인, 모션그래픽스, 한국영화세미나, 촬영(1), 연기스튜디오, 영상편집(2), 촬영(2), 프로덕션디자인워크샵(1), 시나리오(2), 만화그래픽내러티브, 뮤직비디오제작워크샵, 2D디지털합성, 실험영상ㆍ애니메이션워크샵

2학년 1학기

  • cCore : 핵심/융합과목
  • rRequired : 전공필수
  • seStudio Electives : 전공선택
  • ceCritical Elective : 전공선택
과목명 구분 학점 설명
스토리보드&레이아웃 R

3

카메라 렌즈로 포착된 프레임을 연쇄적 시퀀스로 연출하여 시간과 운동이 구현된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을 스토리보드라 한다. 한편, 레이아웃은 프레임 속에서 캐릭터의 위치와 동선이 배경과 맺는 공간적, 시각적 구도를 의미한다. 두 가지는 영화와 애니메이션 화면의 표현력을 더욱 섬세하게 만드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 수업을 통해 스토리보드의 기초와 실험적 프레임 및 시퀀스 구성 방법을 실습한다.

3D애니메이션프로덕션(1) SE

3

컴퓨터를 이용한 3D 애니메이션 기술의 기초를 다지는 수업으로, 업계 표준 소프트웨어 Maya의 습득을 통한 디지털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입문과정이다.

라이프드로잉 SE

3

섬세한 인체의 형태를 다양한 심미적 관점이 드러나는 드로잉으로 방법을 습득하는 수업이다. 기본적인 해부학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과제를 수행하고 인체로 표현할 수 있는 복잡한 움직임을 포획하는 기술력과 연출력을 습득하는 것이 목적이다.

모션그래픽스 SE

3

모션 그래픽의 이론적인 정의와 배경 및 영상에 적합한 이미지의 변형작업에 대해 학습하고 무빙이미지의 이론 및 기초를 배운다.

사운드디자인 SE

3

대사, 배경음악, 효과음향 등을 기본으로 한 소리 이미지를 위한 사운드의 이론적 연구다. 주어진 작품에 적합한 사운드를 디자인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감각을 배운다.

스페이스와디자인 SE

3

영상에서의 공간개념을 이해하고 장면의 이해와 구축을 위한 디자인 기초과정을 학습한다.

시나리오(1) SE

3

캐릭터 설정과 스토리, 플롯의 구성 등 시나리오의 기초적인 과정을 배우는 수업이다. 문자적 스토리텔링은 물론 그래픽 내러티브를 활용한 스토리텔링을 실습하여 영상 매체 전반에 유용한 이야기 습작 방법을 익히는 수업이다.

애니메이션동작과표현(2) SE

3

애니메이션 동작과 표현(1) 이수가 필수인 연계 교과목으로, 보다 심층적인 동작 이론 및 작화 능력을 익히고 보다 복잡한 감정과 동작을 연기할 수 있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실습하는 수업이다. 궁극적으로 개인별 초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을 사전에 경험한다.

영상편집(1) R

3

기초적인 영상 문법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영상물들의 실제적인 영상 표현기법을 분석한다. 실제 영상물을 제작, 편집하여 기본적인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촬영(1) SE

3

조명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도모하며 촬영의 기술적, 창조적 방법론을 익힌다.

한국영화세미나 CE

2

1950년대 이후의 영상 분야 전반에 걸친 역사적 과정들을 그 대상으로 한다. 더불어 새로운 영상 형식들의 등장(뮤직 비디오, 광고, 게임 등등)이 주요 내용으로 다루어질 것이다.

과목명 구분 학점
스토리보드&레이아웃 R

3

카메라 렌즈로 포착된 프레임을 연쇄적 시퀀스로 연출하여 시간과 운동이 구현된 그림으로 표현하는 것을 스토리보드라 한다. 한편, 레이아웃은 프레임 속에서 캐릭터의 위치와 동선이 배경과 맺는 공간적, 시각적 구도를 의미한다. 두 가지는 영화와 애니메이션 화면의 표현력을 더욱 섬세하게 만드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 수업을 통해 스토리보드의 기초와 실험적 프레임 및 시퀀스 구성 방법을 실습한다.

3D애니메이션프로덕션(1) SE

3

컴퓨터를 이용한 3D 애니메이션 기술의 기초를 다지는 수업으로, 업계 표준 소프트웨어 Maya의 습득을 통한 디지털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입문과정이다.

라이프드로잉 SE

3

섬세한 인체의 형태를 다양한 심미적 관점이 드러나는 드로잉으로 방법을 습득하는 수업이다. 기본적인 해부학적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과제를 수행하고 인체로 표현할 수 있는 복잡한 움직임을 포획하는 기술력과 연출력을 습득하는 것이 목적이다.

모션그래픽스 SE

3

모션 그래픽의 이론적인 정의와 배경 및 영상에 적합한 이미지의 변형작업에 대해 학습하고 무빙이미지의 이론 및 기초를 배운다.

사운드디자인 SE

3

대사, 배경음악, 효과음향 등을 기본으로 한 소리 이미지를 위한 사운드의 이론적 연구다. 주어진 작품에 적합한 사운드를 디자인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감각을 배운다.

스페이스와디자인 SE

3

영상에서의 공간개념을 이해하고 장면의 이해와 구축을 위한 디자인 기초과정을 학습한다.

시나리오(1) SE

3

캐릭터 설정과 스토리, 플롯의 구성 등 시나리오의 기초적인 과정을 배우는 수업이다. 문자적 스토리텔링은 물론 그래픽 내러티브를 활용한 스토리텔링을 실습하여 영상 매체 전반에 유용한 이야기 습작 방법을 익히는 수업이다.

애니메이션동작과표현(2) SE

3

애니메이션 동작과 표현(1) 이수가 필수인 연계 교과목으로, 보다 심층적인 동작 이론 및 작화 능력을 익히고 보다 복잡한 감정과 동작을 연기할 수 있는 캐릭터 애니메이션을 실습하는 수업이다. 궁극적으로 개인별 초 단편 애니메이션 제작을 사전에 경험한다.

영상편집(1) R

3

기초적인 영상 문법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다양한 영상물들의 실제적인 영상 표현기법을 분석한다. 실제 영상물을 제작, 편집하여 기본적인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학습한다.

촬영(1) SE

3

조명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도모하며 촬영의 기술적, 창조적 방법론을 익힌다.

한국영화세미나 CE

2

1950년대 이후의 영상 분야 전반에 걸친 역사적 과정들을 그 대상으로 한다. 더불어 새로운 영상 형식들의 등장(뮤직 비디오, 광고, 게임 등등)이 주요 내용으로 다루어질 것이다.

2학년 2학기

  • cCore : 핵심/융합과목
  • rRequired : 전공필수
  • seStudio Electives : 전공선택
  • ceCritical Elective : 전공선택
과목명 구분 학점 설명
2D디지털합성 SE

3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디지털 합성은 영상물을 제작함에 있어 필수적으로 실행해야 하는 과정이다. 디지털의 원리와 개념적 접근을 통해 다양한 편집 기법을 연구하고, 영상제작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익혀 개인의 개성과 창조성을 발휘할 수 있는 자유로운 형태의 영상물을 제작한다.

3D애니메이션프로덕션(1) SE

3

컴퓨터를 이용한 3D 애니메이션 기술의 기초를 다지는 수업으로, 업계 표준 소프트웨어 Maya의 습득을 통한 디지털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입문과정이다.

디지털2D캐릭터애니메이션(1) SE

3

디지털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로 중급 수준의 캐릭터 원화/동화를 습득하는 수업이다. 캐릭터의 섬세한 연기와 표정, 여러 인물들이 연계된 상호적 장면을 연출하는 과제를 수행하고, 소프트웨어가 제공하는 실용적인 파이프라인을 통해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프로젝트는 물론 하이브리드 애니메이션 영화도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한다.

만화그래픽내러티브 SE

3

만화는 영화, 애니메이션과 마찬가지로 프레임과 시퀸스라는 요소로 이야기를 구성하고 의미를 전달하는 스토리텔링 매체이다. 학생들은 전통적인 컷 만화는 물론 다양한 만화의 형태와 다양한 그래픽 내러티브의 가능성을 탐구하게 된다. 궁극적으로는 현재에 유행하는 웹툰은 물론 만화를 실험적인 시퀸스 아트의 양태로 이해할 수 있는 안목과 창작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목표이다.

뮤직비디오제작워크샵 SE

3

실험적 관점, 산업적 관점 양쪽 모두를 수렴하며 음악과 영상의 상호 작용을 탐구하고 이를 적용해 작품을 제작한다.

시나리오(2) SE

3

시나리오(1) 이수가 필수인 연계 교과목이다. 단편 시나리오를 완성하는 과정을 통해 시나리오의 기본을 다진다.

실험영상애니메이션워크샵 SE

3

다양한 영상 매체를 사용하는 실험적인 기법의 영상 혹은 애니메이션 제작 방법론을 학생 스스로 개발하도록 유도하는 수업이다.

연기스튜디오 SE

3

영상제작을 위한 연기이론 및 실습과정을 진행하여 제작에 응용한다.

영상연출 R

3

시나리오 분석을 기초로 장면을 구축하고 영상화시키는 과정을 학습한다.

영상편집(2) SE

3

영상편집(1)의 연계과목으로 영화를 중심으로 드라마, 광고, 뮤직 비디오 등 실제 영상물들을 편집기법을 통하여 분석한다. 또한 전문적인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교육하여 실제 영상물을 제작, 편집한다.

촬영(2) SE

3

촬영(1) 이수가 필수인 연계 교과목이다. 촬영(1)에서 습득한 이론 지식을 중심으로 하여 심화된 조명 및 촬영 기술을 실습한다.

프로덕션디자인워크샵(1) SE

3

프로덕션 디자인의 개념 및 역사, 실제 프로덕션 디자인 작품제작의 과정을 실습한다.

과목명 구분 학점
2D디지털합성 SE

3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디지털 합성은 영상물을 제작함에 있어 필수적으로 실행해야 하는 과정이다. 디지털의 원리와 개념적 접근을 통해 다양한 편집 기법을 연구하고, 영상제작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익혀 개인의 개성과 창조성을 발휘할 수 있는 자유로운 형태의 영상물을 제작한다.

3D애니메이션프로덕션(1) SE

3

컴퓨터를 이용한 3D 애니메이션 기술의 기초를 다지는 수업으로, 업계 표준 소프트웨어 Maya의 습득을 통한 디지털 3D 컴퓨터 애니메이션의 입문과정이다.

디지털2D캐릭터애니메이션(1) SE

3

디지털 애니메이션 소프트웨어로 중급 수준의 캐릭터 원화/동화를 습득하는 수업이다. 캐릭터의 섬세한 연기와 표정, 여러 인물들이 연계된 상호적 장면을 연출하는 과제를 수행하고, 소프트웨어가 제공하는 실용적인 파이프라인을 통해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프로젝트는 물론 하이브리드 애니메이션 영화도 제작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한다.

만화그래픽내러티브 SE

3

만화는 영화, 애니메이션과 마찬가지로 프레임과 시퀸스라는 요소로 이야기를 구성하고 의미를 전달하는 스토리텔링 매체이다. 학생들은 전통적인 컷 만화는 물론 다양한 만화의 형태와 다양한 그래픽 내러티브의 가능성을 탐구하게 된다. 궁극적으로는 현재에 유행하는 웹툰은 물론 만화를 실험적인 시퀸스 아트의 양태로 이해할 수 있는 안목과 창작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목표이다.

뮤직비디오제작워크샵 SE

3

실험적 관점, 산업적 관점 양쪽 모두를 수렴하며 음악과 영상의 상호 작용을 탐구하고 이를 적용해 작품을 제작한다.

시나리오(2) SE

3

시나리오(1) 이수가 필수인 연계 교과목이다. 단편 시나리오를 완성하는 과정을 통해 시나리오의 기본을 다진다.

실험영상애니메이션워크샵 SE

3

다양한 영상 매체를 사용하는 실험적인 기법의 영상 혹은 애니메이션 제작 방법론을 학생 스스로 개발하도록 유도하는 수업이다.

연기스튜디오 SE

3

영상제작을 위한 연기이론 및 실습과정을 진행하여 제작에 응용한다.

영상연출 R

3

시나리오 분석을 기초로 장면을 구축하고 영상화시키는 과정을 학습한다.

영상편집(2) SE

3

영상편집(1)의 연계과목으로 영화를 중심으로 드라마, 광고, 뮤직 비디오 등 실제 영상물들을 편집기법을 통하여 분석한다. 또한 전문적인 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교육하여 실제 영상물을 제작, 편집한다.

촬영(2) SE

3

촬영(1) 이수가 필수인 연계 교과목이다. 촬영(1)에서 습득한 이론 지식을 중심으로 하여 심화된 조명 및 촬영 기술을 실습한다.

프로덕션디자인워크샵(1) SE

3

프로덕션 디자인의 개념 및 역사, 실제 프로덕션 디자인 작품제작의 과정을 실습한다.

전공필수 : 드로잉스튜디오:해부학, 단편영화제작워크샵, (2과목 중 1과목 택)/  졸업프로젝트리서치&프리프로덕션 (애니메이션전공)
전공선택 : 인형제작워크샵, 고급3D애니메이션리깅, 3D캐릭터애니메이션(1), 디지털2D캐릭터애니메이션(2), 모션그래픽고급(1), 프로덕션디자인워크샵(2), 필름투데이, 뉴미디어세미나, 영상프로듀싱, 2D/3D디지털합성, 캐릭터디자인, 고급라이팅과렌더링, 리얼타임캐릭터3D애니메이션, 공간연출스튜디오(1), 모션그래픽고급(2), VFX워크샵, 다큐멘터리제작워크샵, 애니메이션시네메틱, 뉴미디어워크샵, 융합프로젝트, 영상광고제작

3학년 1학기

  • cCore : 핵심/융합과목
  • rRequired : 전공필수
  • seStudio Electives : 전공선택
  • ceCritical Elective : 전공선택
과목명 구분 학점 설명
2D/3D디지털합성 SE

3

2D 디지털 합성 이수가 필수인 연계 교과목이다. 필요한 이미지 또는 영상으로 표현하는데 있어 다양한 방법의 합성 기법을 통하여 효과적인 시각화 작업을 도출하는 디지털 기법을 학습한다. 평면 트래킹, 입체 트래킹 기법으로 CG 또는 실사 그린스크린 추출 등 합성에 요구되는 영상의 기술적 지식과 함께 시각적 이론을 함께 배우는 과정이다.

3D캐릭터애니메이션(1) SE

3

다양한 고급 3D 애니메이션 테크닉 습득과 연관을 통해 3D 애니메이션 기획능력을 배가시키고, 3D로 캐릭터로 된 애니메이션 제작을 목표로 한다.

고급3D애니메이션리깅 SE

3

이 과정은 3D애니메이션에서 필요로 하는 캐릭터 셋업과 리깅의 기본적인 테크닉들을 진행 및 소개 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캐릭터 전체에 대한 뼈 셋업 방법과 페이셜 애니메이션을 위한 블랜드 쉐입을 만드는 방법, 3D캐릭터를 만드는 필요사항들을 결정하는 방법 등의 스킬들을 익숙하게 만든다. 애니메이션에서 리깅의 중요성과 실질적인 테크닉을 배울 수 있다.

뉴미디어세미나 CE

3

본 수업은 뉴미디어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목표로 한다. 정확하게 말해 '뉴미디어의 역사와 현재'라고 할 수 있다. 뉴미디어 이전의 매체들과 뉴미디어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논하면서, 뉴미디어가 가져온 변화들의 의미를 보다 명확히 논하고자 한다.

단편영화제작워크샵 R

3

단편영화제작 워크숍에서는 시나리오 분석 및 씬 연출에 관하여 학습하고 작품을 실제로 제작한다.

드로잉스튜디오:해부학 R

3

라이프 드로잉 과목의 심화 학습으로, 인체 해부학을 연구하고 얼굴의 안면 근육의 원리와 인체의 근육과 뼈의 움직임을 표현하는 안목과 기술을 습득한다.

디지털2D캐릭터애니메이션(2) SE

3

이 수업에서는 2D 캐릭터를 통하여 캐릭터의 다양한 감정의 표현을 얼굴의 표정과 몸의 표현을 통해 디지털 작화 환경에서 설정된 각각의 상황에 맞는 연기를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하는 학습을 하게 된다.

모션그래픽고급(1) SE

3

모션그래픽 작업물을 보다 자연스럽게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툴과 디자인을 배워 보는 과정이다. 애프터 이펙트에서 표현하기 어려웠던 부분과 작업의 표현 범위를 높이기 위한 C4D 기초 활용법을 배울 수 있다.

영상프로듀싱 SE

3

본 수업에서는 영상기획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더불어 직접 영상물을 기획하고 제작실행하는 과정의 실습을 통해 현장에서 즉시적으로 응용 가능한 영상제작진행 과정의 제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인형제작워크샵 SE

3

스톱 모션에 필요한 인형의 제작 기법을 습득한다. “스톱모션 촬영 테크닉”과 연계된 수업이다.

프로덕션디자인워크샵(2) SE

3

스페이스와 디자인, 프로덕션 디자인 (1)의 연계과목으로 보다 심화되고 완성도 있는 세트 제작을 위한 실습을 진행하며 영화, 방송 등을 위한 프로덕션디자인 실습 및 이론을 강의한다.

필름투데이 CE

3

본 교과목은 영상 전공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에 대해 각자의 문제의식을 갖게 되기를 희망하는 차원에서 개설되었다. 전임 교수들이 공동으로 수업을 운영하며, 각자의 주된 관심사를 가지고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수강생들에게 영상매체에 관한 다양한 관점을 소개하고자 한다.

과목명 구분 학점
2D/3D디지털합성 SE

3

2D 디지털 합성 이수가 필수인 연계 교과목이다. 필요한 이미지 또는 영상으로 표현하는데 있어 다양한 방법의 합성 기법을 통하여 효과적인 시각화 작업을 도출하는 디지털 기법을 학습한다. 평면 트래킹, 입체 트래킹 기법으로 CG 또는 실사 그린스크린 추출 등 합성에 요구되는 영상의 기술적 지식과 함께 시각적 이론을 함께 배우는 과정이다.

3D캐릭터애니메이션(1) SE

3

다양한 고급 3D 애니메이션 테크닉 습득과 연관을 통해 3D 애니메이션 기획능력을 배가시키고, 3D로 캐릭터로 된 애니메이션 제작을 목표로 한다.

고급3D애니메이션리깅 SE

3

이 과정은 3D애니메이션에서 필요로 하는 캐릭터 셋업과 리깅의 기본적인 테크닉들을 진행 및 소개 한다. 학생들로 하여금 캐릭터 전체에 대한 뼈 셋업 방법과 페이셜 애니메이션을 위한 블랜드 쉐입을 만드는 방법, 3D캐릭터를 만드는 필요사항들을 결정하는 방법 등의 스킬들을 익숙하게 만든다. 애니메이션에서 리깅의 중요성과 실질적인 테크닉을 배울 수 있다.

뉴미디어세미나 CE

3

본 수업은 뉴미디어에 대한 이론적 접근을 목표로 한다. 정확하게 말해 '뉴미디어의 역사와 현재'라고 할 수 있다. 뉴미디어 이전의 매체들과 뉴미디어간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논하면서, 뉴미디어가 가져온 변화들의 의미를 보다 명확히 논하고자 한다.

단편영화제작워크샵 R

3

단편영화제작 워크숍에서는 시나리오 분석 및 씬 연출에 관하여 학습하고 작품을 실제로 제작한다.

드로잉스튜디오:해부학 R

3

라이프 드로잉 과목의 심화 학습으로, 인체 해부학을 연구하고 얼굴의 안면 근육의 원리와 인체의 근육과 뼈의 움직임을 표현하는 안목과 기술을 습득한다.

디지털2D캐릭터애니메이션(2) SE

3

이 수업에서는 2D 캐릭터를 통하여 캐릭터의 다양한 감정의 표현을 얼굴의 표정과 몸의 표현을 통해 디지털 작화 환경에서 설정된 각각의 상황에 맞는 연기를 애니메이션으로 표현하는 학습을 하게 된다.

모션그래픽고급(1) SE

3

모션그래픽 작업물을 보다 자연스럽게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툴과 디자인을 배워 보는 과정이다. 애프터 이펙트에서 표현하기 어려웠던 부분과 작업의 표현 범위를 높이기 위한 C4D 기초 활용법을 배울 수 있다.

영상프로듀싱 SE

3

본 수업에서는 영상기획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와 더불어 직접 영상물을 기획하고 제작실행하는 과정의 실습을 통해 현장에서 즉시적으로 응용 가능한 영상제작진행 과정의 제반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배양을 목적으로 한다.

인형제작워크샵 SE

3

스톱 모션에 필요한 인형의 제작 기법을 습득한다. “스톱모션 촬영 테크닉”과 연계된 수업이다.

프로덕션디자인워크샵(2) SE

3

스페이스와 디자인, 프로덕션 디자인 (1)의 연계과목으로 보다 심화되고 완성도 있는 세트 제작을 위한 실습을 진행하며 영화, 방송 등을 위한 프로덕션디자인 실습 및 이론을 강의한다.

필름투데이 CE

3

본 교과목은 영상 전공 학생들이 자신의 전공에 대해 각자의 문제의식을 갖게 되기를 희망하는 차원에서 개설되었다. 전임 교수들이 공동으로 수업을 운영하며, 각자의 주된 관심사를 가지고 수업을 진행함으로써 수강생들에게 영상매체에 관한 다양한 관점을 소개하고자 한다.

3학년 2학기

  • cCore : 핵심/융합과목
  • rRequired : 전공필수
  • seStudio Electives : 전공선택
  • ceCritical Elective : 전공선택
과목명 구분 학점 설명
VFX워크샵 SE

3

분장과 조명, 카메라에 의한 효과 등 특수촬영 일반을 강의한다.

고급라이팅과렌더링 SE

3

이 과정은 3D 애니메이션 프로덕션에서 요구되는 고급 조명과 고급 렌더링에 대한 기술적, 이론적 접근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전통적인 사진, 영화의 조명기법도 함께 다루어진다.

공간연출스튜디오(1) SE

3

물체의 다양한 질감과 색채를 이해하고 빛과의 결합을 통하여 영상 안에서 보이는 표현방법을 습득한다.

뉴미디어워크샵 SE

3

본 교과목은 뉴미디어아트 즉 비디오 매핑, 디지털 비디오, 사운드 인스톨레이션, 퍼포먼스 등의 다양한 작품 제작을 위한 수업이다. 뉴미디어 제작 프로그램과 기술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창의적인 뉴미디어 디자인 콘텐츠를 제작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뉴미디어 환경을 이해하고, 뉴미디어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능력을 기른다.

다큐멘터리제작워크샵 SE

3

주제의 선정, 현장 조사와 자료 수집, 관련 영상물 분석, 기획서 작성, 자금 운용, 촬영 준비 등 프리프로덕션부터 프로덕션, 포스트 프로덕션까지 전 과정을 이해한다.

리얼타임캐릭터3D애니메이션 SE

3

이 과정은 기존 제작 과정에서 개발 된 실시간 캐릭터 애니메이션 기술을 변화 및 발전하고 있는 첨단 3D 캐릭터 애니메이션에 적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게임 엔진을 사용한 제작방식과 기존 프로세스를 통합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아티스트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VR, AR 및 XR과 같은 다양한 몰입형 공간에서의 애니메이션 작업을 위해 고급 미디어에 필요한 다양한 수준의 실시간 애니메이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모션그래픽고급(2) SE

3

모션그래픽고급(1) 과목과 연계된 과목으로, 에프터이펙트와 C4D을 활용하여 보다 심화된 작업물을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툴과 디자인을 배워 보는 과정입니다. 애프터 이펙트에서 표현하기 어려웠던 부분과, 작업의 표현 범위를 높이기 위한 C4D 활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시네메틱 SE

3

애니메이션 전반에 걸쳐 적용 되어지는 조명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도모하며 스톱모션, 특수촬영 등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영상 촬영의 기술적, 창조적 방법론을 익힌다.

영상광고제작 SE

3

영상 광고의 구성에서 제작 전반에 걸친 학습을 통해 짧은 영상 안에서의 다양한 생각과 이미지를 표현하는 법을 습득한다. 철저한 시장조사와 마케팅을 기반으로 소비자 지향적인 영상물 제작의 전 과정을 실습하고, 이에 관한 실제적인 제작기법과 이론적 바탕을 익히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융합프로젝트 SE

3

갈수록 다변화되고 분자화 되는 미디어를 융합해서 획일성에서 벗어난 내러티브와 하이브리드 형식의 트랜스미디어를 사유하고, 창작할 수 있는 이론 및 기술을 연구하고 실용화에 도전하는 교과목이다. 각 전통적 영상, 오디오 매체의 특성을 해체하고 익숙하지 않은 포맷으로 재구성하면서 매체의 경계는 물론 관객 혹은 참여자들의 관습적 수용 방식을 전복하고 새로운 미디어 체제의 가능성과 문화적 함의를 탐구할 수 있다.

졸업프로젝트리서치&프리프로덕션 R

3

졸업 작품을 준비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수업이다. 본 교과목은 졸업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아이디어 및 스토리를 구상하고, 재기하고자 하는 문제의식을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구체적인 개념과 실행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스크립트와 스토리보드, 디자인 등 프리-프로덕션 단계를 착실하게 이행하여 졸업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한다.

캐릭터디자인 SE

3

영화, 게임, TV시리즈 등 다양한 애니메이션장르에 활용할 수 있는 창조적인 캐릭터를 제작 하는데 목표를 둔다. 전통적인 애니메이션장르 뿐만 아니라, 인터렉티브한 새로운 매체에도 활용하고, 상품적인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고부가치 캐릭터 디자인을 연구 한다.

과목명 구분 학점
VFX워크샵 SE

3

분장과 조명, 카메라에 의한 효과 등 특수촬영 일반을 강의한다.

고급라이팅과렌더링 SE

3

이 과정은 3D 애니메이션 프로덕션에서 요구되는 고급 조명과 고급 렌더링에 대한 기술적, 이론적 접근을 학습하는 과정이다. 전통적인 사진, 영화의 조명기법도 함께 다루어진다.

공간연출스튜디오(1) SE

3

물체의 다양한 질감과 색채를 이해하고 빛과의 결합을 통하여 영상 안에서 보이는 표현방법을 습득한다.

뉴미디어워크샵 SE

3

본 교과목은 뉴미디어아트 즉 비디오 매핑, 디지털 비디오, 사운드 인스톨레이션, 퍼포먼스 등의 다양한 작품 제작을 위한 수업이다. 뉴미디어 제작 프로그램과 기술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창의적인 뉴미디어 디자인 콘텐츠를 제작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뉴미디어 환경을 이해하고, 뉴미디어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능력을 기른다.

다큐멘터리제작워크샵 SE

3

주제의 선정, 현장 조사와 자료 수집, 관련 영상물 분석, 기획서 작성, 자금 운용, 촬영 준비 등 프리프로덕션부터 프로덕션, 포스트 프로덕션까지 전 과정을 이해한다.

리얼타임캐릭터3D애니메이션 SE

3

이 과정은 기존 제작 과정에서 개발 된 실시간 캐릭터 애니메이션 기술을 변화 및 발전하고 있는 첨단 3D 캐릭터 애니메이션에 적용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게임 엔진을 사용한 제작방식과 기존 프로세스를 통합하여 빠르게 변화하는 산업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아티스트를 양성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 수업을 통해 학생들은 VR, AR 및 XR과 같은 다양한 몰입형 공간에서의 애니메이션 작업을 위해 고급 미디어에 필요한 다양한 수준의 실시간 애니메이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모션그래픽고급(2) SE

3

모션그래픽고급(1) 과목과 연계된 과목으로, 에프터이펙트와 C4D을 활용하여 보다 심화된 작업물을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툴과 디자인을 배워 보는 과정입니다. 애프터 이펙트에서 표현하기 어려웠던 부분과, 작업의 표현 범위를 높이기 위한 C4D 활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애니메이션시네메틱 SE

3

애니메이션 전반에 걸쳐 적용 되어지는 조명에 대한 체계적인 학습을 도모하며 스톱모션, 특수촬영 등 애니메이션 제작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영상 촬영의 기술적, 창조적 방법론을 익힌다.

영상광고제작 SE

3

영상 광고의 구성에서 제작 전반에 걸친 학습을 통해 짧은 영상 안에서의 다양한 생각과 이미지를 표현하는 법을 습득한다. 철저한 시장조사와 마케팅을 기반으로 소비자 지향적인 영상물 제작의 전 과정을 실습하고, 이에 관한 실제적인 제작기법과 이론적 바탕을 익히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융합프로젝트 SE

3

갈수록 다변화되고 분자화 되는 미디어를 융합해서 획일성에서 벗어난 내러티브와 하이브리드 형식의 트랜스미디어를 사유하고, 창작할 수 있는 이론 및 기술을 연구하고 실용화에 도전하는 교과목이다. 각 전통적 영상, 오디오 매체의 특성을 해체하고 익숙하지 않은 포맷으로 재구성하면서 매체의 경계는 물론 관객 혹은 참여자들의 관습적 수용 방식을 전복하고 새로운 미디어 체제의 가능성과 문화적 함의를 탐구할 수 있다.

졸업프로젝트리서치&프리프로덕션 R

3

졸업 작품을 준비하는 과정을 체계적으로 진행할 수 있도록 설계된 수업이다. 본 교과목은 졸업 프로젝트를 준비하는 학생들이 아이디어 및 스토리를 구상하고, 재기하고자 하는 문제의식을 심층적으로 연구하여 구체적인 개념과 실행 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스크립트와 스토리보드, 디자인 등 프리-프로덕션 단계를 착실하게 이행하여 졸업 프로젝트가 원활하게 수행될 수 있도록 한다.

캐릭터디자인 SE

3

영화, 게임, TV시리즈 등 다양한 애니메이션장르에 활용할 수 있는 창조적인 캐릭터를 제작 하는데 목표를 둔다. 전통적인 애니메이션장르 뿐만 아니라, 인터렉티브한 새로운 매체에도 활용하고, 상품적인 가치를 창조할 수 있는 고부가치 캐릭터 디자인을 연구 한다.

전공필수 : 영상애니메이션졸업프로젝트(1), 영상애니메이션졸업프로젝트(2)
전공선택 : 공간연출스튜디오(2), 이머징 VFX 스튜디오, 영상세미나, 이머징엔터테인먼트워크샵, 영상산업포럼(21-2학기 신설, 22-2학기 폐지), 영상미디어스타트업, 버추얼프로덕션(22-2학기 신설)

4학년 1학기

  • cCore : 핵심/융합과목
  • rRequired : 전공필수
  • seStudio Electives : 전공선택
  • ceCritical Elective : 전공선택
과목명 구분 학점 설명
공간연출스튜디오(2) SE

3

영상에서 필요한 공간의 컨셉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시각 연출을 실습한다.

영상세미나 CE

3

본 수업은 영상물에 대한 구체적 분석 및 그에 관련될 수 있는 폭넓은 미학적, 철학적, 사회학적, 역사적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해당 학기 담당 교수의 문제의식을 자유롭게 소개 및 진행할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다.

영상애니메이션졸업프로젝트(1) R

4

졸업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수업이다. 지도교수와 함께 프로젝트의 준비 상태, 계획, 그리고 단계별 진행 사항을 점검하고 학생의 실무적인 제작 테크닉과 작품성을 다듬는 수업이다.

이머징VFX스튜디오 SE

3

3D 애니메이션 프로덕션(2) 이수가 필수인 연계 교과목이다. 영화와 애니메이션 제작과 관련된 디지털 시각효과에 대한 연구과정으로써, 다양한 시각효과의 역사와 방법을 연구하며 매체별 특수효과를 분석한다.

과목명 구분 학점
공간연출스튜디오(2) SE

3

영상에서 필요한 공간의 컨셉을 바탕으로 효율적인 시각 연출을 실습한다.

영상세미나 CE

3

본 수업은 영상물에 대한 구체적 분석 및 그에 관련될 수 있는 폭넓은 미학적, 철학적, 사회학적, 역사적 이해를 도모하고자 한다. 해당 학기 담당 교수의 문제의식을 자유롭게 소개 및 진행할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다.

영상애니메이션졸업프로젝트(1) R

4

졸업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수업이다. 지도교수와 함께 프로젝트의 준비 상태, 계획, 그리고 단계별 진행 사항을 점검하고 학생의 실무적인 제작 테크닉과 작품성을 다듬는 수업이다.

이머징VFX스튜디오 SE

3

3D 애니메이션 프로덕션(2) 이수가 필수인 연계 교과목이다. 영화와 애니메이션 제작과 관련된 디지털 시각효과에 대한 연구과정으로써, 다양한 시각효과의 역사와 방법을 연구하며 매체별 특수효과를 분석한다.

4학년 2학기

  • cCore : 핵심/융합과목
  • rRequired : 전공필수
  • seStudio Electives : 전공선택
  • ceCritical Elective : 전공선택
과목명 구분 학점 설명
영상산업포럼 (21-2학기 신설, 22-2학기 폐지) SE

3

현재 영상 미디어 산업의 구조와 전략을 파악하여 영상의 산업적 측면을 탐구한다. 영상산업을 이끌고 있는 영화 기획자, 프로듀서, 광고 프로듀서, 방송 프로듀서 등 기획, 연출 등 실제 제작자와 공중파, 케이블, 위성방송, iptv 등 다양한 미디어 분야 전문가들의 특강, 현장학습, 자문 등의 직접적인 연계를 통하여 실제 영상미디어산업 현장을 파악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든다.

영상애니메이션졸업프로젝트(2) R

4

영상/애니메이션 졸업 프로젝트(2)에서는 완성도 높게 작품을 마무리하고 작품의 공개시연, 관객이나 소비자의 반응 조사, 자체 평가서 및 보고서 제출, 총 평가 순서를 진행한다.

영상 미디어 스타트업 SE

3

영상 미디어 창업 전반에 대한 이해와 현장 방문, 실습을 위주로 진행하는 수업이다. 프로젝트 기획과 설정, 플랫폼, 크라우드펀딩 등 예산설계에 이르는 실무위주의 교육과정을 학습하게 하여 이후 영상미디어 스타트업 창업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이머징엔터테인먼트워크샵 SE

3D 애니메이션 프로덕션(2) 이수가 필수인 연계 교과목이다. 평면화면에서 다양한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는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증강현실, 가상현실, 실시간 애니메이션, 혼합현실과 같은 다양한 공간에서 표현될 수 있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해 본다.

(22-2학기 신설) 버추얼 프로덕션 SE

게임 엔진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한 Virtual Production 시스템을 다루는 수업으로, 실시간으로 촬영 현장에서 3D 카메라 트레킹 데이터와 실사 촬영 데이터, CG, VFX 요소 등이 현장에서 편집이 이루어지는 방식을 학습한다.

과목명 구분 학점
영상산업포럼 (21-2학기 신설, 22-2학기 폐지) 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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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영상 미디어 산업의 구조와 전략을 파악하여 영상의 산업적 측면을 탐구한다. 영상산업을 이끌고 있는 영화 기획자, 프로듀서, 광고 프로듀서, 방송 프로듀서 등 기획, 연출 등 실제 제작자와 공중파, 케이블, 위성방송, iptv 등 다양한 미디어 분야 전문가들의 특강, 현장학습, 자문 등의 직접적인 연계를 통하여 실제 영상미디어산업 현장을 파악하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든다.

영상애니메이션졸업프로젝트(2) 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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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애니메이션 졸업 프로젝트(2)에서는 완성도 높게 작품을 마무리하고 작품의 공개시연, 관객이나 소비자의 반응 조사, 자체 평가서 및 보고서 제출, 총 평가 순서를 진행한다.

영상 미디어 스타트업 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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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상 미디어 창업 전반에 대한 이해와 현장 방문, 실습을 위주로 진행하는 수업이다. 프로젝트 기획과 설정, 플랫폼, 크라우드펀딩 등 예산설계에 이르는 실무위주의 교육과정을 학습하게 하여 이후 영상미디어 스타트업 창업에 실질적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한다.

이머징엔터테인먼트워크샵 SE

3D 애니메이션 프로덕션(2) 이수가 필수인 연계 교과목이다. 평면화면에서 다양한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는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증강현실, 가상현실, 실시간 애니메이션, 혼합현실과 같은 다양한 공간에서 표현될 수 있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해 본다.

(22-2학기 신설) 버추얼 프로덕션 SE

게임 엔진 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한 Virtual Production 시스템을 다루는 수업으로, 실시간으로 촬영 현장에서 3D 카메라 트레킹 데이터와 실사 촬영 데이터, CG, VFX 요소 등이 현장에서 편집이 이루어지는 방식을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