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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수소개
- 전임교수
이현진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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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실
M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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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메일
hjlee@hongik.ac.kr
담당 교과목
UX 디자인, 모바일 디자인, 빅데이터
학력
University of Michigan, Graphic Design, 석사
KAIST, 산업디자인, 석사
KAIST, 산업디자인, 학사
경력
2021 - 현재 : 홍익대학교 조형대학장
2018 - 2020 : 홍익대학교 디자인컨버전스학부장
2001 - 현재 :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디자인컨버전스학부, 교수
1994 - 1996 : LG전자 디자인연구소 주임연구원
연구분야
모바일 디자인, UX 디자인, Data Driven Design
논문
2022 : 디자인 교과과정에서의 데이터 문해력 교육에 관한 연구 -디자인-데이터 융합 교과 개발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21 : 데이터 과학의 방법론을 적용한 데이터 기반 디자인 방법론에 대한 연구 – 미세먼지 정보 서비스 앱의 디자인 리서치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9 : 그러데이션 색채 배색의 시각적 효과에 대한 연구 - 명도대비효과를 중심으로, 한국색채학회논문집
2019 : 모바일 앱을 위한 배색 추천 시스템에 관한 연구 -머티리얼 디자인 컬러 시스템의 색채 추천 방법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8 : A study on pervasive systems to prevent forward head posture syndrome, JOURNAL OF INTELLIGENT & FUZZY SYSTEMS
2017 : 대학 전공 교육에서의 디지털 색채 교과 과정 연구- 디지털 색채 실무 현황 연구를 중심으로, 한국색채학회논문집
2016 : 실버세대의 연령 그룹 별 색채감성 비교 분석 - 단색을 중심으로, 한국색채학회논문집
2016 : Minimalism Design의 색채 감성에 관한 연구, 한국색채학회논문집
2016 : 워드프레스(Wordpress) 테마(Theme) 응용을 기반으로 하는웹 서비스 디자인 방법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15 : 'KIST Smart Wall' and its Media Art Appication: The Scenery Series ACM CHI 2015 Extended abstracts
2014 : 콘텐츠 관리 시스템 (Contents Management System) 기반 웹 서비스에서의 디자인 역할에 관한 연구 – 워드프레스(wordpress) 기반의 웹 사이트 개발 환경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3 : 모바일 중심 IoT(Internet of Things) 서비스의 비전과 스마트 홈서비스의 디자인 방향 – 애플의 홈 킷 프레임웍 (Home Kit Framework) 분석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4 : 청소년을 위한 융합형 디자인 캠프 교과 과정에 대한 연구- 스마트폰 앱 개발 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4 : 애플의 모바일 운영 체제인 iOS의 발전 과정 분석을 통한 mobile UX 디자인의 비전 고찰 – iOS 4, 5, 6, 7 버전의 GUI 및 개발방법론의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3: Touch or Remote: Comparing Touch-and Remote-type Interfaces for Short Distance Wireless Device Connection, CHI (Computer-Human Interaction) 2013 Conference, Extended abstract
2012 : 모바일 앱 개발 환경에 적합한 UX 디자인의 역할과 방법론의 요건-Agile UX 프레임웍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2 : 트위터 앱의 UI 디자인이 사용자의 사회적 인터랙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트위터 모바일 앱 UI의 메시지 생성과 공유 인터랙션에 대한 영향을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1 : What evokes your experience?, IASDR(the 4th World Conference on Design Research) 2011 Proceedings, Delft
2011 : 모바일 서비스 디자인에서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활용한 사용자 콘텍스트 수집 방법에 대한 연구 – iphone 어플리케이션 starwalk 사례를 중심으로,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0 : 물리 공간과 프로젝션 매핑을 활용한 깊이감 표현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10 : 효과적인 소셜 인터랙션을 위한 인터랙티브 미디어 아트 작품의 구성 요건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09 : 센서를 활용한 모바일 서비스 디자인의 방법론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09 : 유비쿼터스 환경에서의 모바일 서비스 디자인 전략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08 : 유아교육 사이트에서 패밀리 캐릭터의 디자인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07 :유비쿼터스 시스템의 상황인지 개념모델에 관한 연구, 디지털디자인학연구
2007 : VR-Tangible Interaction을 이용한 발달장애 아동의 치료시스템 디자인 개발 연구, 디자인학연구
2005 : Context Cube: Conceptual Framework of Context-awareness for Ubiquitous Interaction Design, HCI International Conference, Proceeding CD
2005 : VR-Tangible Interaction을 활용한 산업화 콘텐츠 개발과 발달장애 치료 프로그램 개발의 적용 사례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2005 : 유비쿼터스 환경의 상황인지 모델과 이를 활용한 멀티모달 인터렉션 디자인 프레임웍 개발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2004 : VR Theater 기반 가상현실 콘텐츠의 인터렉션 디자인 및 사용성 평가 방법론에 관한 연구 -VR 문화 유적 답사 콘텐츠 Heritage Alive! 황룡사 편의 사용성 평가를 중심으로, 게임 산업저널
2004 : Magic Mirror : A new VR platform design and its application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s in Computer Entertainment Technology ACE 2004, Proceedings
2004 : Tangible Interaction을 활용한 가상현실 콘텐츠 디자인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2003 : VR Experience Design inTangible Space: Heritage Alive!, IEA XVth Triennial Congress of the International Ergonomics Association Proceeding CD
2003 : 가상현실 컨텐츠의 사용자 중심 디자인 방법론에 관한 연구, 디자인학연구
2002 : Learning parties for collaborative community learning on the web, VSMM(Virtual Systems and MultiMedia) 2002 Conference Proceedings
2002 : Conceptual Framework of Tangible Space Initiative and its Application Scenario to Heritage Alive!, VSMM(Virtual Systems and MultiMedia) 2002 Conference Proceedings
2001 : Capturing Camp Experiences on the Web : Design of Cyber Camp CAEN, CHI (Computer-Human Interaction) 2001 Conference, Extended abstract
1995 : Influence of Aesthetic Attributes on User-Interface Design, The 3rd Pan-Pacific Conference on Occupational Ergonomics Conference proceeding
저(역)서
2021 : UX 디자인이 처음이라면, UX리뷰
연구과제
2015-2017 : 워드프레스 기반 웹 서비스의 UX 디자인 방법론 연구, 한국연구재단
2016 : AMI 계량데이터 기반 고객서비스 시각화 컨설팅, 한국전력공사
2013 : 창의적 사고와 협동 체험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폰 앱 개발 교육 프로그램, 한국과학창의재단
2011 : Smart AR app & web 디자인 개발,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2010 : 세계디자인수도서울 2010 기념 상징물 제작 지원사업, 서울특별시
2009 : 색채원리를 이용한 모바일 게임의 사용성 연구, 산업기술평가원
2009 :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업맞춤형 디자인 인재육성 및 채용연계 사업, 지식경제부
2004-2005 : VR-Tangible Interaction을 이용한 발달장애 아동의 치료 시스템 디자인 개발 연구, 한국디자인진흥원
2003-2005 : 인간의 인터렉션 연구를 통한 uT 환경의 상황인지 멀티모달 인터렉션 프레임웍 개발 및 이를 활용한 uT appliance(& service)의 디자인 연구, 과학기술부, KIST
2003 : 가상 문화유산 체험관 플랫폼 기술 개발, 한국 문화 콘텐츠 진흥원, KIST
수상
2003 : 지도교수상, 전국대학생 디자인 학술대회 -최우수상 지도
전시
2015:KIST Smart Wall, 2015 CHI Interactivity Exhibition, KOEX, Seoul
2013 : Artroom SYB, (iphone) App Store
2012 : Clock play, Clock quiz (iphone) App Store
2011 : With Cancer, (iphone) App Store
2004 : Group Interaction Games: 과학+예술 10년 후, 인사아트센터
2003 : VR 클래스: 과학+예술 10년 후, 인사아트센터
외부활동
2015 : HCI 2015 학술대회 조직위원장 (한국HCI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