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원

  • 조형대학 소개
  • 대학원

커뮤니케이션
디자인학과

석·박사 과정

교육목적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는 조형대학의 축적된 교육과정과 시스템을 통해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 첨단 미디어 테크놀로지 기반의 모든 디자인 영역을 아우르며 빠르게 변해가는 첨단 디자인 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실질적이고 창의적인 디자이너 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 석사과정과 박사과정이 개설되어 있습니다.

교육목표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는 ‘디자인 중심 대학원’을 실현하기 위하여 시대를 이끌어 갈 진리와 시대의 요구에 부합하는 디자인문제를 해결하고자 단계적인 교육을 중점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 1

    합목적적 능력 배양

  • 2

    디자인 전인 교육 수행

  • 3

    문제해결능력 배양

  • 4

    창의적인 감수성의 배양

  • 5

    세계화 전략의 수행

학과소개

과학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산업구조가 고도화, 다양화되어 보다 전문적인 인력이 요청되고 있는 지금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는 커뮤니케이션, 디지털미디어디자인, 소비자 중심의 디자인 및 디자인주도적 혁신 등에 대한 심도 깊은 교육과 연구를 실시하여 대학원을 진학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보다 다양한 기회의 장을 마련해주고 있습니다.

다양한 영역에서의 접근방법으로 창조성을 연구하며 새로운 기술과 정보교육의 함양으로 디자인 연구와 창의적인 자세로 학문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개설 교과목

박사 과정

  • 광고커뮤니케이션디자인
  •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
  • 정보 디자인
  • 마케팅과 소비자행동
  • 광고론
  • 디자인경영·비즈니스
  • 이미지와 기호
  • 커뮤니케이션론
  • 논문작성법
  • 브랜드디자인
  • 타이포그래피 & 편집디자인
  • 색채디자인

석사 과정

  • 광고커뮤니케이션디자인
  • 시각커뮤니케이션디자인
  • 정보 디자인
  • 마케팅과 소비자행동
  • 광고론
  • 디자인경영·비즈니스
  • 이미지와 기호
  • 커뮤니케이션론
  • 논문작성법
  • 브랜드디자인
  • 타이포그래피 & 편집디자인
  • 색채디자인
  • 트랜스미디어디자인
  • Cultural Contents Design
  • 편집디자인
  • 일러스트레이션

디자인 이노베이션&
테크놀로지학과

석사과정

교육목적

4차 산업혁명시대의 첨단테크놀로지와 디자인과의 만남을 통해 인간과 사물, 컴퓨텨, 물질, 정보가 서로 무한히 연결되는 새로운 시대의 디자인 이노베이터를 양성함으로써, 미래지향적 트렌드를 이끌고 새로운 가치 창조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합니다.

교육목표

  • 1

    디자인 연구개발을 위한 테마별 자료 수집, 분석 활용 능력 배양

  • 2

    디자인 연구를 통한 기존제품 분야와의 차별화 부각

  • 3

    시대생활의 변화와 문화의 조율된 창의력으로 공간연출 능력 함양

  • 4

    창의성의 발휘되고 기능성과 심미성이 조화된 아이덴티티 확립과 하이터치 개념을 도입한 디자인 연구 배양

  • 5

    창조력과 조형능력을 갖는 감성적 인재 육성

학과소개

디자인분야의 전통적 경계를 허물고 학문 간의 소통을 통해 문제해결 역량을 발휘해야 하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제품, 서비스, 미디어 디자인 영역의 융합을 통한 시너지를 기반으로 창의적 이노베이터를 육성하고자 합니다.

개설 교과목

석사 과정

  • Smart Life Design
  • Product Innovation & Service
  • Design Context & Object
  • Connecting Trend & Future Technology
  • Connecting Human & AI
  • Internet of Things
  • VR & AR
  • Interactive Media Design
  • UX Design
  • Information Design
  • Interface Design
  • Motion Design & Technology
  • Data Driven Design
  • Design Psychology
  • Sustainable Design & Environment
  • Material & Manufacturing
  • Connected Design Studio

영상·애니메이션학과

석사과정

교육목적

영상·애니메이션학과는 국가의 경제와 문화를 선도하는 첨단 콘텐츠 산업의 전문가 양성을 그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영상·애니메이션학과는 교육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교육목표를 설정한다.

  • 1

    예술적 감수성의 배양

  • 2

    최첨단 미디어의 운용능력 배양

  • 3

    체계적인 문화 콘텐츠 디자인 전문 교육을 통한 전문가적 자질 배양

  • 4

    영상·애니메이션 산업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지도자적 소양과 품성 함양

학과소개

오늘날 영상 및 애니메이션 산업은 국가의 경제와 문화를 선도하는 첨단 콘텐츠 산업입니다. 현대 정보화 사회에 있어서 영상 및 애니메이션 분야는 국가 경제의 중요한 견인차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국가적 문화수준의 척도가 됩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이 분야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갈 세계적 수준의 인재 양성을 본과의 목적으로 합니다.

본과에서는 우수한 교수진과 학생들이 촬영스튜디오, 디지털 애니메이션실 및 최신 촬영장비와 연구 장비를 갖추어 수준 높은 연구와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예술적 감수성 훈련, 최첨단 미디어의 운용능력, 디자인 프로세스 교육 등 체계적인 영상 및 애니메이션 전문 교육을 통해 세계적인 경쟁력을 키우고 있습니다.

개설 교과목

석사 과정

  • 영상기호학
  • 애니메이션 기획 및 연출
  • 영상문법
  • 한국영화론
  • 실험 영상 & 애니메이션
  • 장르영화론
  • 작가 영화론
  • 영상편집
  • 영상과 산업
  • 영상과 사회
  • 시나리오 워크샵1
  • 캐릭터 애니메이션
  • 기록영화
  • 영상이론 세미나
  • 영상 분석
  • 시네마토그래피 워크샵
  • 영상 애니메이션 프로젝트 1
  • 영상 애니메이션 프로젝트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