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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형대학
대학혁신지원사업

조형대학 대학혁신지원사업은 미디어 테크놀로지의 거듭되는 발전을 주도적으로 견인하는 디자인 교육 체제의 수립과 실행을 위한 사업으로 글로벌 디자인 교육을 주도하는 교과과정과 교육환경 구축을 위한 지원사업입니다.
이를 위하여, 현대사회에서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학제간 융합역량 함양을 위한 융합 PBL 교과목과 디자인 실무 역량 강화를 위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의 개설 등 정규 교과목 개편과 다양한 디자인 분야를 선도하는 디자이너 초빙 워크샵, 최첨단 기자재와 강의실 구축 등의 사업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창의융합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과정 개편

빠른 기술발전과 사회 변화에 적극적이며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교과과정 수립을 위하여
필요시 교과과정 개편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 융합교과목 개설

  • 진로분야에 따른 트랙 &
    모듈 개편

  • 디자인 중심의 문제 해결
    역량 배양을 위한 기획력,
    논리적 사고력과 협업 중심의 교과과정 수립

  • 디자인 실무 역량 강화를 위한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개설

  • 4차산업혁명에 따른
    신기술 분야 디자인 교과목 개설

Emerging Creativity Workshop

디자인컨버전스학부에서 운영하는 Emerging Creativity Workshop은 사회적 혁신을 거듭하고 있는 디자인 및 관련 분야의 실무 전문가 및 연구자를 초빙하여 학생들에게 디자인 실무 현황과 변화, 최신 trend를 전달함과 동시에 재학생들의 진로설계 및 준비에 필요한 역량 등을 폭넓게 경험하고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매 학기 높은 호응도를 거두고 있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입니다.

2021년

2020년

2020년

현대사회 산업 전반에서 요구되는 다학제적 역량 함양을 위한
‘융합PBL기반 교과목 패키지’ 개설

디자인컨버전스학부와 영상애니메이션학부와의 이상적인 융합 교육을 목표로 각 학부의 특성을 학습하는 동시에 융합을 통한 도전적이며
창의적인 사고의 함양과 결과물의 완성을 목표로 2019년 이래 매년 융합교과목을 개설하고 있습니다.

1. Visual Essay +인형제작워크샵

융합학부 융합학부 디자인컨버전스학부 3학년 + 영상애니메이션학부 3학년
교과목 개요 평면 기반의 일러스트레이션 결과물 도출에 중점을 두었던 수업과 입체적 구현에 초점을 맞추어 실제 수작업으로 세트와 인형 및 콘텐츠를 제작하여 영상제작을 최종 결과물로 하는 성격이 다른 두 수업의 융합을 통해 창의적 스토리텔링 기반의 디자인 콘텐츠의 개발
교과목 목표
  1. 복잡한 현대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인 융합 교육의 필요성 인지
  2. 시각표현 능력과 커뮤니케이션 역량의 향상
  3. 창의적 콘텐츠 및 활용 전략 개발의 중요성 인지
담당교수 김영수 교수(디자인컨버전스학부) · 이형기 교수(영상애니메이션학부)

2. 모션디자인(2) + 실험영상애니메이션워크샵

융합학부 디자인컨버전스학부 2학년 + 영상애니메이션학부 2학년
교과목 개요 상업적 성격을 지닌 모션디자인 제작기법을 교육하는 수업과 순수예술 성격을 지닌 실험영상 분석 및 이론 학습 기반의 영상제작 수업과의 융합교육을 통해 예술성과 상업성의 접목, 스토리텔링 기반의 메시지 전달력 향상 역량의 함양
교과목 목표 인문학적 사고력 기반의 기획력과 창의적 발상 기반의 영상제작 능력 함양
탄탄한 영상 이론과 자유로운 표현능력의 결합을 통해 일률적인 모션디자인 표현방법에서 벗어난 독창적이며 실험적인 영상디자인 분야의 개척
담당교수 도희정 교수(디자인컨버전스학부) + 안상원 교수(영상애니메이션학부)

우수 결과물 사례

2020년

3. Design Challenge + 융합프로젝트

융합학부 디자인컨버전스학부 3학년 + 영상애니메이션학부 3학년
교과목 목표 서로 비슷하면서도 다른 성향을 지닌 조형대학의 두 학부의 학생들이 함께 그룹을 편성하여, 제시된 특정 미션에 대해서 실험적이면서 실용적인(컨셉츄얼+커머셜) 디렉팅에 도전함으로써 창의적인 스토리텔링의 기획과 새로운 가능성의 장의 개척
담당교수 이상훈 교수(디자인컨버전스학부) + 박세혁 교수(영상애니메이션학부)

현장역량강화 캡스톤디자인 교과목

다양한 분야의 디자인 실무 프로젝트를 교과목과 연계시켜 디자인 프로젝트 수행에 필요한 역량과 디자이너로서 가져야 할 태도를 함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취,창업을 비롯한 졸업 후 실무 진행에 대한 자신감 고취를 목적으로 개설되는 교과목입니다.

1. 2021-2 Branding & Media, 캡스톤디자인

① 교과목 개요
  • 이 수업은 브랜드 분석, 소비자 조사 등의 기획과정에서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수립 및 시행에 이르는 브랜딩의 전 과정을 경험하는 수업으로, 엄격하고 섬세한 제조 공정을 통해 탁월한 품질의 수제맥주를 판매하는 Fundamental Brewing을 대상으로 합니다.
  • 기본과 본질에 충실한 맥주를 만들고 늘 새로운 시도와 파격으로 고객을 즐겁게 함으로써 일상의 한 부분이 되는 맥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Fundamental Brewing의 인지도 형성 및 브랜드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문화적 가치 창출에 목표를 두고 브랜딩 프로젝트를 진행합니다.
담당교수 정혜욱 교수
② 교과목 개요 사회, 문화, 기업의 변화와 밀접한 영향력을 지니며 소비자와의 커뮤니케이션을 강조하는 브랜딩을 연구하는 수업입니다. 본 수업에서는 브랜딩의 기본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테크놀로지 발전과 확장에 따른 미디어의 효율적인 활용방안을 연구하며 이를 통해 급변하는 미디어 환경에서 민첩하게 대응하며 브랜딩을 주도할 수 있는 디자이너로서의 실무적 감각과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합니다. 본 학기 수업은 사회적 기업, 로컬브랜드기업과 연계된 수업이며, 재료비를 지원받는 대학혁신지원사업 일환 인 캡스톤디자인 과목으로 운영됩니다.
담당교수 정상목 교수

2. 2021-1 산학협력프로젝트(1) 캡스톤디자인

산학프로젝트 개요
  • SNS 콘텐츠 개발 및 커뮤니케이션 역량 함양: 삼성전자 사내 벤처기업, 툰스퀘어와의 연계를 통해 웹툰 콘텐츠 제작과 서비스디자인 제작 및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역량 배양
  • 기브랜드 경험 디자인 역량의 배양: IT기술 기반 디자인 컨설팅회사, 제로나인즈와의 연계를 통하여 소상공인, 사회적경제기업과의 상생 모델 프로세스 학습
담당교수 최문희 교수

3. 2020-2 Branding & Media 캡스톤디자인

① 산학프로젝트 개요 1. 제주도 소재 ‘유기농 별이네 귤농장’ Rebranding project
  • Client의 요청을 기반으로 브랜드 분석 및 소비자 리서치를 통해 컨셉 도출에서 소비자 커뮤니케이션 시행에 이르는 리브랜딩 전 과정을 학습하는 수업입니다.
  • 토지에서 비료까지 철저한 유기농 재배만을 고집함으로써 암환자들도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귤을 재배하는 '별이네 귤농장'의 가치와 비전을 가시화하며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브랜딩 프로젝트 를 진행합니다.
담당교수 정혜욱 교수
② 산학프로젝트 개요 2. 주식회사 한화 호텔&리조트의 용인 소재 한화 용인 베잔송 콘도와 협업 주식회사 한화 호텔&리조트의 용인 소재 한화 용인 베잔송 콘도와 협업을 통하여 현재 용인 베잔송 콘도가 가지고 있는 ‘가족과 함께하는 휴식’에 필요한 자체 컨텐츠의 부재에 대한 해결책으로 용인 베잔송만이 가지고 있는 특성을 살려 미취학 아동부터 초등학생을 대상 연령으로, 콘도내에서 즐길 보드게임과 놀이 확장성을 가진 동화책 제작을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담당교수 이준석 교수

4. 2020-1 커뮤니티디자인 캡스톤디자인

산학프로젝트 개요 세종시 문화추진단체 CLAB 아트컬리지에서 운영하는 조치원 문화정원 내 미디어아트 작품 전시 진행을 위해 interactive media art 작품을 제작하고 이러한 전시를 통해 세종시민들에게 문화 향유 및 체험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담당교수 서동수 교수

5. 2019-2 Branding & Media 캡스톤디자인

산학프로젝트 개요
  • ㈜jsnf 제주 테디베어 뮤지엄 콘텐츠 제작
  • 제주 지역의 지역적 또는 사회적 문제에 대한 브랜딩 관점에서의 해결방안 제시
담당교수 김종민 교수

우수 결과물 사례

교수님과의 산학프로젝트 진행을 통해 디자인 실무 역량을 강화하는 UROP

교수의 산학 프로젝트에 학부생을 참여시켜 디자인 실무 역량 강화를 취지로 시행되는 프로그램으로, 교수들의 1:1 코칭과 멘토링을 통해 프로젝트 진행의
전 과정을 직접 경험하고 디자인 실무에 필요한 지식과 태도를 배움으로써 졸업 후 진로 방향을 스스로 체험하고 준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