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자인컨버전스학부
  • 교수소개
  • 전임교수

정혜욱 교수(조형대 학장)

  • 연구실

    M410

  • 이메일

    hyeuk@hongik.ac.kr

담당 교과목

Branding & Media, Brand design, Graphic design & Technology, Design Convergence Studio(4)(5)

학력

연세대학교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영상커뮤니케이션학전공, PH.D.
UCLA, DMA(Design & Media Arts), Media Interaction Design 전공, MFA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산업디자인과 대학원 수학
서울대학교 미술대학, 산업디자인과 시각디자인전공, BFA

경력

2023 - 현재 : 홍익대학교 조형대학장
2020 - 2022 :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디자인컨버전스학부장
2020 - 2022 : 홍익대학교 대학원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과, 디자인이노베이션앤테크놀로지학과 학과장
2019 - 2022 :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디자인컨버전스학부 대학혁신지원사업단장
2018 - 현재 :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디자인컨버전스학부 교수
2013 - 2017 :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커뮤니케이션디자인전공 교수
1999 - 2012 :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교수
1996 - 1998 : RA, University of California, Los Angeles, Dept. of Design & Media Arts
1991 – 1993 : ㈜MAPS, Designer

연구분야

Branding, Media Communication, UX, Design-driven Innovation, Information Visualization

논문

2021 : 정혜욱, The Instagram-based Personal Branding of Generation Z and its social implication. Design Convergence Study. 21(1), 88-102.
2021 : 정혜욱, 미디어화의 가속에 따른 조형의 의미 확장 -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영역을 중심으로. 기초조형학연구, 23(1), 613-624.
2020 : 정혜욱, 소비자 브랜드 인게이지먼트 지속 요인 분석을 통한 미래 지향적 브랜딩의 방향성 제안: K-pop 보이그룹, BTS 와 팬덤 아미의 관계를 중심으로. Archives of Design Research, 33(1), 135-148.
2020 : 정혜욱, Paradigm Shift in Design Education In Accordance With Changing Roles of Design. 기초조형학연구, 22(1), 445-455.
2020 : 장기원, & 정혜욱, 아이트래킹을 활용한 놀이공원 안내지도 인지효과 측정연구. 디자인융복합연구, 19(4), 47-62.
2019 : Chung, H., The contextual meaning of the brand community: the practical factors of brand engagement. International Journal of Asia Digital Art and Design Association, 23(4), 43-47.
2018 : 정혜욱, The Characteristics of Emoticons as a mobile language: Combining orality and literacy. Archives of Design Research, 31(4), 125-135. 2017 : 정혜욱, 지속가능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 공유가치 창출 CRM의 효과_Dove의 'Campaign For Real Beauty'를 중심으로. 디자인융복합연구. 16(5). 233-251.
2017 : 정혜욱, The mediating effect of Branded Mobile Apps (BMA) as new environment of brand communication Focused on Korean BMA market. 디자인융복합연구, 16(1), 171-189.
2017 : 배우리, & 정혜욱, 글로벌 기업 로고디자인의 배색 활용 현황 및 의미-2015 밀워드브라운 글로벌 브랜드 가치 순위 100 기업 대상으로. 디자인융복합연구, 16(1), 77-95.
2016 : 정혜욱, Mediatization 이론에 의거한 광고 및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양태변화의 함의. 디자인융복합연구, 15(1), 63-82.
2016 : 정혜욱, 근거 이론 방법론을 활용한 브랜디드 모바일 앱의지속적 사용 요인 분석. CONTENTS PLUS, 14(2), 91-107.
2016 : 김정인, & 정혜욱, 인스타그램 유저들의 예외적 해시태그 (hashtag) 이용 행태 연구. 디자인융복합연구, 15(2), 135-152.
2015 : Chung, H., Consumer brand engagement by virtue of using Star bucks s Branded Mobile App based on grounded theory methodology. International Journal of Asia Digital Art and Design Association. 19(4). 91-97.
2015 : 정혜욱, 소비자-브랜드-인게이지먼트 구축의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방법론으로서의 브랜드 앱의 특성 고찰. CONTENTS PLUS, 13(1)., 35-54.
2014 : 정혜욱, 소셜 미디어 사회에서 소비자와의 신뢰 관계 구축을 위한 관계 마케팅 중심의 커뮤니케이션 방법론 고찰. CONTENTS PLUS, 12(3), 67-87
2014 : 정혜욱, 페이스북(Facebook) 이용 행태 변화에 따른 사회 자본 인식의 변화 - 국내 20대 대학생들의 SNSs 이용 행태 변화를 중심으로 - 디자인융복합연구. 13(6), pp.231-248
2014 : 장순규, & 정혜욱, 보편적 경험 설계 기반의 창의적 디자인 방법론 도출-국제 디자인 공모전 반복 수상 작품 사례 분석을 중심으로.CONTENTS PLUS,12(2), 45-60.
2014 : 정혜욱, 성공적 IMC 실행을 위한 전략적 커뮤니케이션 방법론으로서의인게이지먼트(Engagement) 전략에 대한 고찰- 글로벌 코카-콜라의 인게이지먼트(Engagement) 전략을 중심으로. CONTENTS PLUS, 12(1), 51-70
2013 : 장순규, & 정혜욱, 디자인 방법론으로서의 일상 경험에 근거한 유기적 스토리텔링. CONTENTS PLUS, 11(4), 67-82.
2013 : 정혜욱, IMC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의 성공적 전략요소로서의 캠페인 특성 연구: SK 텔레콤 “눝 어택” 캠페인을 중심으로. CONTENTS PLUS, 11(3), 19-39.
2013 : 정혜욱,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IMC) 에서의 전략적 미디어 믹스 (media mix) 의 중요성: SK 텔레콤 “눝” 프로모션 사례를 중심으로. 디자인융복합연구, (42), 111-126.
2013 : 정혜욱, 모바일 환경에서의 문자 커뮤니케이션 양태 변화와 하위문화 생성의 함의. 기초조형학연구, 14(5), 517-529.
2013 : Lee, K. J., & Chung, H., Cultural Imperialism-How useful is the concept of cultural imperialism in understanding contemporary global flows of communication?-. CONTENTS PLUS, 11(2), 159-170.
2013 : 정혜욱, '생성'의 개념으로 바라본 모바일 채팅 언어의 문화적 속성. CONTENTS PLUS, 11(1), 55-68.
2012 : 정혜욱, 도시 광장으로 확장된 미디어아트-미디어 생태학관점에서 바라본 환경으로서의 미디어아트. CONTENTS PLUS, 10(4), 121-135.
2011 : 최소현, & 정혜욱, 디자인산업의 미디어 생태 변화와 실무 사례. CONTENTS PLUS, 9(4), 127-142.
2011 : 정혜욱, 환경으로서의 미디어 생태학 사상: 공간의 변화에서 두뇌구조의 변화까지. CONTENTS PLUS, 9(3), 5-18.
2011 : 정혜욱, SNS에서의 글쓰기 커뮤니케이션 양상 변화에 따른 분절, 소외된 두뇌구조. CONTENTS PLUS, 9(1), 43-60.
2010 : 정혜욱, 디지털사회의 행위자가 갖는 사회적 실재감. CONTENTS PLUS, 8(3), 59-76.
2010 : 정혜욱, 디지털 환경의 새로운 시공간의 현상학. CONTENTS PLUS, 8(1), 23-36.
2009 : 정혜욱, 공감각의 발현과 언어의 의미작용. CONTENTS PLUS, 7(2), 75-92.
2009 : 정혜욱, 모션 아이덴티티의 형태론적 분석. CONTENTS PLUS, 7(1), 161-175.
2008 : 정혜욱, 제 4 의 언어로서의 무빙타이포그래피의 본질. 기초조형학연구, 9(2), 805-817.
2007 : 정혜욱, 무빙 타이포그래피의 의미작용에 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8(4), 647-657.
2006 : 정혜욱, 미디어 이론에 의한 타이포그라피 커뮤니케이션 방법의 변화에 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7(1), 421-434.
2005 : 정혜욱, 내러티브 광고의 구조기호학적 분석에 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6(1), 413-424.

저(역)서

2012 : 기초조형 Communicating. 정혜욱 외 5인. 안그라픽스

전시

2021 : 한국기초조형학회 춘계 초대 작품전, 목포대학교
2021 : 한국디자인학회 봄 국제초대전, 홍익대학교
2020 : KSDS 봄 국제초대전
2020 : 한국기초조형학회-세종미술관 국제특별전, 세종문화회관
2019 : 한국디자인학회 가을 국제초대전
2019 : 한국디자인학회 봄 국제초대전, 서울여자대학교
2018 : KSDS International fall invitational exhibition, 동명대학교
2018 : 한국기초조형학회 춘계 국제초대작품전,
2018 : ANBD Special Exhibition, MUNICH
2012 : 서울스퀘어 미디어 캔버스 상영 「The Polysemy of media」 Single channel video.
2011 : ANBD JAPAN. YokohamaRedbrickhouse
2010 : ANBD TAIPEI
2010 : 개인전. 갤러리이앙 초대전. 「Fluid Time : Simultaneity of Time and Space」
2009 : 개인전. 갤러리이앙 초대전. 「Typography SynAesthesia」
1998 : 개인전 Wight Gallery, UCLA, USA. 「Spiritual Resonance」

외부활동

2021 - 현재 : 디자인융복합학회 회장
2020 - 현재 : 한국디자인학회 대학생학술분과 부회장
2020 - 2023 : 한국기초조형학회 학술부문 수석부회장
2020 - 2021 : 한국기초조형학회 콜로퀴엄위원장
2018 - 2019 :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분과 상임이사
2016 - 2021 : 한국기초조형학회 논문편집위원
2014 - 2021 : 한국기초조형학회 부회장
2013 - 2021 : 디자인융복합학회 부회장
2013 - 현재 : ADADA(Asia Digital Art & Design Association) 부회장
2008 - 2009 : 문화체육관광부 문화기술기획단(CT R&D) 가상현실분과 위원
2007 - 2014 : 서울시 정보화추진위원회 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