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디자인컨버전스학부
  • 교수소개
  • 전임교수

김건동 교수 (디자인컨버전스 학부장)

  • 연구실

    M604

  • 이메일

    geon705@naver.com

담당 교과목

Creative Thinking(2), Design Process, Thinking Forum(3), Information Design(1)(2), Interface Design(1)(2), Design Convergence Studio(4)(5)

학력

서울대학교, 디자인 전공, 박사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 Digital Media 전공, 석사
홍익대학교, 시각디자인 전공, 석사
홍익대학교, 광고디자인 전공, 학사

경력

2009 - 현재 :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디자인컨버전스학부, 교수
2020 - 2022 :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 취업진로지원센터 소장, 현장실습지원센터 소장, IPP사업단 부단장
2019 - 2020 : Visiting Scholar, Art, Art History & Visual Studies, Duke University, NC, USA
2017 - 2019 : 홍익대학교 세종캠퍼스 학생담당부처장
2017 - 2018 : 한국 HCI 학회 HCIK 2018 공동 조직위원장
2016 - 현재 : 한국 HCI 학회 이사
2016 - 현재 : 한국디자인학회 이사
2007 - 2009 : Information, Interaction Designer, Tellart LLC., RI, USA
2005 - 2007 : Web/Interactive Media Designer, RISD, RI, USA
2002 - 2005 : 홍익대학교 조형대학 디지털미디어디자인전공 겸임교수
2001 - 2004 : 엔씨소프트(NCSOFT) 디자인 팀장

연구분야

Information Design, Interface Design, UX Design, Experimental Platform Design, Meaning Making 등

논문

2022 : 폴더블 스마트폰의 화면 확장 사용성 강화를 위한 UI 가이드라인 -갤럭시 폴드 앱 서비스를 중심으로-,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2 : 메타버스 온라인 패션 쇼핑몰 앱 서비스 제안 - 가상 피팅 서비스를 중심으로,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2 : 플레이리스트와 길의 시각화를 연계한 음원 스트리밍 앱 서비스,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2 : 게슈탈트 시지각 원리에 따른 정보의 의미생성에 관한 연구,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1 : 영상 속 문화 분석을 통한 동영상 기반 번역 서비스 디자인 제안,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1 : 대화형 챗봇 캐릭터 기반 AI 초등 글쓰기 학습 앱 서비스 제안,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1 : 기호학 관점에서 조합 아이콘의 조합 유형별 디자인 방안 제안,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0 : 증강현실 앱의 서비스 유형별 3D물체 그림자 표현 가이드라인,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0 : 실시간 브이로그 콘텐츠 기반 AI 영어학습 앱 서비스 제안,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20 : 다중 정보의 관계성을 기반으로 한 역사정보 시각화 유형 제안,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19 : AI 스피커와 감성 대화 시 답변 유형에 따른 사용자 선호도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2019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9 : 원형 TUI의 조작 방법에 따른 GUI 컴포넌트의 연계 유형에 관한 연구,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018 : 댄스 구분동작을 접목시킨 흥미로운 코딩 개념 학습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한국디자인학회 2018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8 : 인공지능 기반 음성인식을 활용한 시각 제어 웹 플랫폼, 한국디자인학회 2018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8 : 음성인식 기반 랩 가사노트를 활용한 초등학생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한국디자인학회 2018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8 : 얼굴인식 기술을 활용한 한국 역사 뷰티문화 체험 인터랙티브 인스톨레이션, 한국디자인학회 2018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8 : 서핑 경험을 활용한 개인의 식생활 라이프 스타일 관리 어플리케이션, 한국디자인학회 2018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8 :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를 위한 반응형 웹의 정보유형별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2018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8 : 점선 유형에 따른 점선 디자인 표현 방법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안, 한국디자인학회 2018 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8 : 동적 수화 구성요소의 시각 타이포화를 통한 수화 인식개선 프로젝트, 한국디자인학회 2018 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8 : 황금 각도를 기반으로 한 각도 적용 디자인에 대한 선호도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2018 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8 : 액티브시니어를 위한 개별체력맞춤 자유여행계획 서비스 앱 제안, PROCEEDINGS OF HCI KOREA 2019
2018 : 투명 및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연계 활용방안 제안, 기초조형학연구
2017 : 영어동화를 활용한 챗봇 기반 초등 영어학습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한국디자인학회 2017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7 : 자연물의 형태와 연계된 전통매듭 정보관련 프로젝션 맵핑기반 인터랙티브 인스톨레이션, 한국디자인학회 2017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7 : 게으름 관리를 위해 개인화된 캘린더와 행동 가이드를 제공하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한국디자인학회2017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7 : 에니어그램을 기반으로 한 개인의 YOLO Life 성향 추천 인터랙티브 인스톨레이션, 한국디자인학회 2017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7 : 동서양 비례의 차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인터랙티브 인스톨레이션, 한국디자인학회 2017 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7 : 원(圓)의 상징이 담긴 한국 고유자산의 정보디자인 관점 분석, 기초조형학연구
2016 : 클래식 음악의 감정과 꽃말정보를 연계한 인터랙티브 설치물, 한국디자인학회 2016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6 : 조립형 원소 모형과 주기율표 형태로 디자인된 테이블 활용 화학 교육 설치물, 한국디자인학회 2016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6 : 한글 타이포그래피 기반 인터랙티브 가사악보를 활용한 주부노래교실용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한국디자인학회 2016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6 : 원형(圓形) 인터페이스의 플랫폼과 사용 유형에 따른 UX디자인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2016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6 : OLED기반 디스플레이 유형에 따른 정보디자인 활용방안 제안, 기초조형학연구
2015 : 인터랙티브 놀이용 블록을 활용한 교육용 건축 양식 콘텐츠, 한국디자인학회 2015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5 : 전시 작가들의 작업과정 기록을 볼 수 있는 인터랙티브 프로젝션매핑 캘린더, 한국디자인학회 2015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5 : 사용자 참여형 개인 행복지수 시각화 인스톨레이션, 한국디자인학회 2015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5 : Sustainable Transport System: A Wheel Based Interactive Information Installation, CHI EA '15
2015 : 정량적 정보디자인에 있어서 사진과 벡터그래픽기반 정보 시각화 방식에 대한 사용자 유형별 설득효과, 기초조형학연구
2015 : 사용자 유형에 따른 온라인 쇼핑몰 카테고리 아이콘의 단순화 단계 선호도, 디자인학연구
2015 : Sustainable transport system: A wheel based interactive information installation, Conference on Human Factors in Computing Systems - Proceedings
2015 : 스마트패드용 보험세일즈 앱의 영업 단계별 정보디자인 표현방법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015 : 사용자유형에 따른 스마트폰 OS 아이콘의 의미와 표현 측면의 단순화 선호도, 기초조형학연구
2014 : 피지컬 오브젝트와 디지털 콘텐츠를 연계한 정보디자인의 표현 방법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014 : MBTI 성격 유형 정보와 조향 정보를 연계한 인터랙티브 설치물, 한국디자인학회 2014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4 : 왈츠를 통한 시각장애인과 정안인의 소통 및 활동증진을 위한 웨어러블 디바이스 , 한국디자인학회2014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4 : 태엽 인터랙션을 통해 돌아보는 절멸동물 스토리, 한국디자인학회 2014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4 : 뇌파데이터로 표현하는 감정을 가진 자화상, 한국디자인학회 2014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4 : 사용자의 디자인 교육 여부에 따른 아이콘의 정보표현 단순화 유형별 선호도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2014 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3 : 명화와 함께 보는 보석 신화에 관한 참여형 인스톨레이션, 한국디자인학회 2013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3 : 아이들의 효율적인 화폐학습을 위한 어플리케이션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2013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3 : 종이 제작 과정에 관한 사용자 참여형 인스톨레이션, 한국디자인학회 2013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3 : 다듬이질을 통해 정보와 감성경험을 제공하는 인터랙티브 설치물, 한국디자인학회 2013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3 : 북을 치는 체험을 통해 남사당 풍물놀이의 장단을 배우는 인터랙티브 설치물, 한국디자인학회 2013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3 : 관객 참여유도형 인터랙티브 포토월 YOROKE, 한국디자인학회 2013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3 : 아이소메트릭을 활용한 명화의 재해석 및 시청각화 방안, 한국디자인학회 2013 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3 : 날씨의 청각화를 통한 스마트 도어락 컨셉 디자인, 한국디자인학회 2013 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3 : 효율적인 피팅을 위한 가상 피팅 경험 앱 디자인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2013 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3 : 보험관련 스마트패드용 앱의 UX디자인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012 : 태블릿 PC용 매거진 앱의 UX 디자인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011 : 벤 슈나이더만(Ben Shneiderman)의 4가지 인간 활동 분류에 따른 LBSNS앱의 이용과 욕구에 관한 연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2011 학술대회
2011 : 스마트패드 활용 유형에 따른 사용자 경험 디자인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010 : 증강현실(AR)을 이용한 인포메이션 디자인의 효율적 표현 방법에 관한 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010 : 인터랙티브 인스톨레이션에 나타난 연대기적 정보의 표현 방법에 관한연구, 기초조형학연구
2010 : 증강현실을 이용한 인포메이션 키오스크 디자인, 한국디자인학회 2010 가을국제학술대회논문집
2010 : 브랜드 앱 사례분석을 통한 개선 방안 연구,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2010 학술대회

연구과제

2014 : A Proposal of Next-Generation Smart TV UX Scenario for Samsung Electronic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4 : A Suggestion of differentiated wearable form factors for Samsung Electronic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4 : A next-generation UX design project of KizON for LG Electronics,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1 :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업맞춤형 디자인인재육성 및 채용연계 사업, 지식경제부
2010 : 일자리 창출을 위한 기업맞춤형 디자인인재육성 및 채용연계 사업, 지식경제부
2009 : WDC(World Design Capital Seoul) 2010, Interactive Installation for Seoul Design Foundation, Seoul City

수상

2018 : 한국디자인학회 지도교수상, 논문저술지도에 공로가 인정하여 수여된 상
2018 : 한국디자인학회 지도교수상, 최우수 1위 논문 지도에 대한 논문저술지도에 공로가 인정하여 수여된 상
2017 : 한국디자인학회 지도교수상, 2017 대학생 학술대회 1위 수상논문의 논문 저술 지도교수상
2017 : 한국디자인학회 지도교수상, 논문저술지도에 공로가 인정하여 수여된 상
2016 : 한국디자인학회 지도교수상, 최우수 1위 논문 지도에 대한 논문저술지도에 공로가 인정하여 수여된 상
2015 : 한국디자인학회 2015년 최우수 논문상, 한국디자인학회 2015년 연간 총 게재논문 중 올해의 1위 최우수 논문상 수상(부상으로 학회 종신회원 승격)
2013 : 한국디자인학회 지도교수상, 2013 대학생 학술대회 1위 수상논문의 논문 저술 지도교수상
2007 : Honorable Mention Winner, Adobe Achievement Design Awards 2007, Title: “The Book Reads You”
2007 : Finalist, SIGGRAPH 2007 (Space Time competition), Title: “History of Sundials”
2007 : Finalist, SIGGRAPH 2007 (Space Time competition), Title: “The Book Reads You”
2007 : Selected Next Generation Design Leader of Korea, Government of Korea, KIDP(Korea Institute of Design Promotion), Granted $30,000, 2007
2006 - 2007 : Honors Student Award,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RISD), RI, USA
2006 : Theme the Gigabit Connection, Microsoft Research Competition, Title: “Optilife”
2005-2007 : Scholarship Award(Fellowship and Assistantship), RISD, RI USA
2005 : 홍익대학교 최우수 강사상 수상
1993 : Selected The 6th LGAD Ads Contest Award
1992 : Selected The 29th Chosun Daily News Ads Contest Award
1991 : Selected The 4th LGAD Ads Contest Award

전시

2016 : A Study on the UX Design based on the Types of Platform and Usage of Circular Interface, Doctor of Design, Graduation Thesis Exhibition, MoA(Museum of Art),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015 : Sustainable Transport System: A Wheel Based Interactive Information Installation, CHI 2015 CROSSINGS, Interactivity Exhibition, COEX, Seoul, South Korea.
2014 : Sustainable Transport System based on the History of Road, International Urban Media Design Exhibition, WooSuk-Hall,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South Korea.
2009 : World Design Capital Seoul 2010, Hongik University station, Seoul Subway Line 2, Seoul, South Korea. Media Installation project.
2007 : The Book Reads You, 2007 Adobe Design Achievement Awards Exhibition, Adobe Systems, San Francisco, CA, USA
2007 : History of Sundials, ACM SIGGRAPH (SpaceTime Competition 2007), Convention Center, San Diego, CA, USA
2007 : The Book Reads You, ACM SIGGRAPH (SpaceTime Competition 2007), Convention Center, San Diego, CA, USA
2007 : History of Time Keeping Tools, Rhode Island School of Design(Thesis Exhibition), Convention center, RI, USA
2006 : Optilife, 2006 Theme the Gigabit Connection, Microsoft Research competition, Microsoft Research Center, Seattle, WA, USA
2004 : Game booth Design for NCsoft as a design team leader, E3 Game Show 2004, Convention center, LA, USA.
2004 Game booth Design for NCsoft as a design team leader, China Game Show(CGS 2004), CHINA.
2003 : Game booth Design for NCsoft as a design team leader, Tokyo Game Show(TGS 2003), JAPAN, Tokyo.
2003 : Game booth Design for NCsoft as a design team leader, E3 Game Show 2003, Convention center, LA, USA.
2002 : Game booth Design for NCsoft as a design team leader, Tokyo Game Show(TGS 2002), JAPAN.
2002 : Game booth Design for NCsoft as a design team leader, KAMEX, COEX, Seoul, South Korea.
2002 : Game booth Design for NCsoft as a design team leader, SEK, COEX, Seoul, South Korea.
2000 : Clean Thinking 365days, Baksang Exhibition Hall, Seoul, South Korea.
2000 : Oullim, East Asian Poster Exhibition, KIDP Exhibition Hall, Seoul, South Korea.
1999 : Oullim, The Great Harmony, The Exhibition of The Ethnic Korean Contemporary Posters, KIDP Exhibition Hall, Seoul, South Korea.
1999 : Oullim, International Fax Exhibition, Seoul Arts Center, Seoul, South Korea.

외부활동

2016 - 현재 : 한국디자인학회 이사
2016 - 현재 : 한국 HCI 학회 이사
2020 - 현재 : 세종시 세종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위원
2017 - 2018 : 한국 HCI 학회 HCIK 2018 공동 조직위원장
2016 : 서울시공보실 심사위원
2015 : 조선일보광고대상 전문심사위원
2012 : 여수엑스포조직위원회 여수엑스포 심사위원
2010 : KT 광화문사옥 미디어 설치 프로젝트 자문위원